Search

[기업편] 왜 전환사채 발행이 많을까?

요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왜 전환사채 발행이 많을까?

요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 전환사채 발행이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보통주와, 전환상환우선주(RCPS)발행이 많았었죠.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보시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contact@ycrowdy.com 를 통해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저는 크라우디의 김광민 파트장이라고 합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관련된 내용을 영상을 통해서 조금씩 조금씩 풀어보려고 하고요. 오늘은 요즘 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전환사채를 많이 발행하는지에 대해서 조금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
제 생각에 첫 번째 요소는 소득공제인 것 같아요. 이게 뭐 보통주든 RCPS든 CB든 전환사채이든 소득공제가 안 되면 사실 투자자들은 투자하지 않습니다. 이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혹은 비상장 스타트업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소득공제예요.
그런데 예전에는 전환사채 투자가 간혹 소득공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무보증 전환사채의 경우에는 대부분 소득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에 전환사채 투자가 좀 많아지고 있다는 게 하나의 특징이고요 .
또 하나는 투자시장의 침체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게 부채로 기입이 되고 회사가 갚아야 하는 돈이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좀 더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요즘 기업들은 전환사채를 통해서라도 자금 조달을 하겠다는 니즈가 과거보다는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또 하나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특수성인데요. 이게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분증권을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 발행할 때 어떤 개인투자조합이나 어떤 창투조합과는 달리 투자자들이 다 직접 회사의 주주가 됩니다 . 이 말인즉슨 회사 주주명부에 이 투자자들이 전부 다 기입이 된다는 얘기예요.
근데 우리나라에서 주주명부에 개인 투자자들이 엄청 많은 거를 좀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쨌든간 전환사채 같은 경우에는 주주명부에 기재되지 않기 때문에 좀 선호하는 경향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에 있는 것 같아요 .
근데 전환사채니까 나중에 어쨌든간 다 주식으로 전환하는 거 아니에요? 라고 생각을 할 수가 있죠. 물론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거는 당연히 케바케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런데 이제 저희 생각에는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상당수가 전환하지 않고 만기 상환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일단 소득공제라는 게 개인 투자자들에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거는 되게 강력하죠. 내가 빨리 회수를 하고 재투자를 했을 때 다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생기는 수익률이 더 클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상환 가능성을 좀 더 높여준다 라는 게 하나가 또 있고요.
또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같은 경우는 비이클에 GP 같은 역할을 해주는 곳이 없어요. 개인들이 다 개별적으로 기업과 얘기를 해야 합니다 개인들을 모아 가지고 대신 얘기해 줄 수 있는 곳이 없어요. 그렇다 보니까 투자자들은 상환할 수 있을 때 상환하자 라는 어떤 분위기가 있는 것도 사실인 거 같아요 .
다만 이거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이건 저희도 백데이터가 없어요. 이거는 전화사채를 많이 발행한 게 저희도 최근 2년이기 때문에 이럴 것 같다 라는 저희의 생각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근데 상환을 많이 하는 게 왜 장점이냐 라고 기업 입장에서 생각하실 수가 있잖아요. 첫 번째는 지분희석에서 자유롭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고려하시는 많은 기업들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를 받는 기업들이 마찬가지일 텐데 지분희석에 있어서 민감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데 투자자들이 나중에 상환을 하면은 어쨌든 지분희석이 안 되는 거죠. 그러니까 이런 것들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거고, 어쨌든 한 4년 뒤에 우리 회사가 훨씬 더 성장해 있을 거라고 생각하신다면 그때 훨씬 더 좋은 기업가치로 지분희석을 조금 하면서 투자 유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은 지분희석이 안 되는 게 좋다 라고 생각하실 수가 있는 거죠 .
또 하나는 기관투자 우려에서 자유롭다는 겁니다. 어쨌든 이분들이 상환하고 나면은 주주명부에 남아있지 않고 이해관계자로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기관투자자들이 나중에 정말 후속 투자를 할 때 정말 뒤에 큰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 때 조금 더 편하게 생각할 수가 있죠.
기업 입장에서 그럼 결국 대출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가 있는데 맞습니다. 사실상 갚아야 되는 돈이기 때문에 대출이라고 보실 수가 있는데 다만 이 무보증이라는 게 핵심인 것 같아요.
기보나 신보나 중진공의 어떤 보증을 통하지 않고 사실 대출을 해 주지 않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엔젤 투자자들은 전환권이라는 그리고 소득공제라는 어쨌든 두 가지 베네핏을 가지고 투자를 한다.
그러면은 이 전환사채 발행의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성공의 포인트는 무엇인가 라고 좀 정리를 해봤을 때 크게는 세 가지가 있는 것 같아요 금리, 생존 가능성, 기업의 업사이드 일단 생존 가능성이 정말 중요하죠. 어쨌든간 내가 4년짜리 만기인데 4년 뒤에 회사가 생존해 있을지 없을지는 당연히 중요합니다. 이건 너무 중요하고 또 하나는 금리인 것 같아요. 당연히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지 라고 생각하실 수가 있겠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너무 높으면 투자자들이 이거 좀 회사 이상한 거 아니야 왜 이렇게 금리가 높지 라고 생각할 수가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적정한 금리를 세팅하는 게 중요할 것 같고. 세 번째는 기업의 업사이드입니다. 결국 이 투자는 투자자들이 회사에 돈을 빌려주기 위한 투자를 하는 건 아닙니다. 투자자들은 리스크가 높은 스타트업에 투자를 할 때 기본적으로 업사이드를 고려합니다.
지금 기업가치 20억인 회사가 나중에 2천억이 될 거라는 생각을 하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이 업사이드를 보여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투자자들은 기본적으로 엔젤투자자예요. 그렇기 때문에 기업분들께서 생각하실 때 내가 이자 높여주고 돈 갚아주면 되지 우리 현금 흐름이 좋으면 되지 이렇게만 어필을 한다면 투자자들한테 충분히 어필되지 않습니다. 우리 회사의 업사이드가 이거고 우리 회사가 정말 잘 될 거야 이렇게 어필을 해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엔젤투자자들은 당연히 기업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겠죠. 지금 기업가치가 얼마인지에 따라서 나중에 정말 내가 큰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없을지를 고려하게 되니까요 .
그러면 전환사채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을 드리자면 표면금리가 있고 만기보장수익률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조금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제가 좀 설명을 드리는데 표면금리는 예를 들면 매년 지급하는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기보장수익률은 투자자들이 상환할 때 보장받는 수익률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돼요. 만기보장수익률은 만약에 투자자들이 상환하지 않고 주식으로 전환하는 경우에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
예시를 하나 들어볼게요 표면금리가 0%고 만기보장수익률이 연복리 10%인 경우에 이 기업은 만기까지 투자자들한테 지급하는 별도의 이자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투자자들이 만약에 상환을 받게되면 연복리 10%를 계산해서 원금과 함께 지급하게 됩니다. 예시 두 번째인데요. 표면금리가 연 8%예요. 그러면은 매년 지급하기로 했다면 매년 8%씩 투자자들한테 지급을 하는 겁니다. 그리고 만기보장수익률도 연복리 8%예요. 근데 보통의 경우에는 대부분 미리 지급한 건이 있으면 만기보장수익률 나중에 상환해줄 때 이걸 계산을 합니다. 근데 여기는 동일하잖아요. 표면금리도 8%고 만기보장수익률도 8%이기 때문에 이미 다 지급을 했죠. 그래서 만기에는 원금만 지급하면 됩니다 .
만기는 보통 몇 년을 많이 하냐? 이거는 당연히 다 다른데 최소 3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년 내에 회수를 하게 되면 투자자들은 받은 소득공제를 다시 토해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3년이 최소고요 보통 3년에서 5년 정도를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
저의 전환사채 설명은 이 정도인 것 같고. 약간 간단하게 좀 설명을 드렸는데 보시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여기 밑에 컨택트 메일 있잖아요 여기 저희 증권팀의 그룹 메일이에요 그래서 이쪽으로 보내주시면 저희가 성심성의껏 답변을 드립니다 다음번에는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